전남 광양 가볼만한 곳 광양 매화마을 봄 여행지 2024 개화현황

광양 매화마을 개화현황

광양 매화마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매화꽃이 피는 봄 여행지죠. 올해는 매화꽃이 예년에 비해 1주일 더 빨리 개화하여 서둘러 다녀왔습니다. 광양 섬진강변 다압면 인근에는 매화 정보화마을, 섬진강 매화마을 두 군데가 있는데요, 광양매화축제가 열리는 곳은 전망대가 있는 광양매화문화관 부근입니다. 

광양 매화마을 안내도

2024년 광양매화축제는 3월 8일부터 3월 17일까지 10일간 개최되며 유료화되어 5천원의 입장권이 있으나 지역 화폐로 전액 환급됩니다. 

광양 관광명소 광양 매화마을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여 행사장 내 차량 진입 금지이고요, 다압면 둔치 주차장에 주차하면 되고 이곳에서 매화축제 행사장까지 무료 셔틀버스가 왕복 운행됩니다. 주차는 무료이고요.

* 둔치 주차장 위치: 전남 광양시 다압면 신원리 575-12

광양 매화마을 개화현황

매화가 오니, 꽃이 피었습니다.

광양 매화마을 전경

매화군락이 환상적인 광양 매화마을 2024년 3월 2일 개화현황입니다.

광양 매화마을 매화꽃

섬진강과 매화꽃의 조화가 아름답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봄 여행지답게 규모가 대단하네요. 이렇게 큰 매화군락지는 광양 매화마을이 유일하지 않나 합니다.

섬진강과 매화
봄 여행지인 광양 매화마을

광양 매화축제에서는 매실 하이볼 체험, 광양 특산물(광양 불고기, 닭구이, 가래떡 등) 맛보기 체험, 옷소매 매화 끝동(한복 대여)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가득합니다. 행사장에서 환급받은 축제상품권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요.

국내 매화 명소인 광양 매화마을

제가 방문한 3월 2일 경 활짝 핀 매화도 있고 꽃봉오리도 많이 달려 있었어요. 축제가 끝나는 이번 주말까지도 절정의 매화꽃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 3월 12일 경 광양 매화마을 개화율 100%, 출처=광양 문화관광 홈페이지)

2024년 3월 12일 광양 매화마을 개화율 100%

지리산 자락과 섬진강의 깨끗함과 아름다움이 주는 감동이 있지요. 이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봄입니다. 

아름다운 광양 매화마을 전경
광양 매화마을은 생각보다 규모가 커서 다 둘러보는데 1~2시간 소요됩니다.
2024년 3월 2일경 꽃 반 꽃봉오리 반입니다.
청매실농원의 항아리들
포토스폿도 많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정자로 된 전망대는 두 곳이 있습니다.

광양 매화마을의 매화나무들은 매실을 수확하기 위해 높이를 낮게 유지하여 키우기 때문에 모두 크기가 아담합니다. 언덕을 따라 키작은 매화 나무들이 군락을 이룬 모습은 또 그만의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 매화나무는 크게 자라는 나무예요. 이번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구례 화엄사 화엄매처럼요. ^^

👉🏻화엄사 홍매화 화엄매 2024 개화현황

언덕을 따라 매화 군락지가 조성되어 있어요.
해질녘의 광양매화마을도 참 아름답네요.
백매화
광양 매화마을에 흐르는 작은 천
광양 매화마을의 아름다운 연못

광양 가볼만한 곳

광양 매화마을 내에 흰 빛을 띠는 대나무가 숲을 이룬 산책로도 있습니다. 

광양매화마을에 있는 대나무숲길

꼭 매화꽃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공연과 먹거리들이 많이 있으니 광양매화축제가 열리는 기간 중에 한번 가볼만한 것 같아요. 

해질녘의 광양 매화마을

👉🏻구례산수유마을 2024 개화현황

👉🏻경기도 양평 가볼만한 곳 양평산수유마을


하동 가볼만한 곳 화개장터

섬진강 물줄기를 따라 올라가다보면 그 유명한 화개장터가 있으니 함께 둘러보기 좋습니다. 광양 매화마을에서 가깝습니다.

화개장터
이렇게 사람 많고 볼거리 많고 먹거리도 많은 시골장터는 처음 봅니다.

화개장터는 섬진강의 가항종점이자 경상도와 전라도가 만나는 교차지점이라 전라도말 반 경상도 말이 반이고요, 진짜 노래가사처럼 없는 거 빼고 다 있더라고요. 구경하는 재미가 아주 쏠쏠했습니다. 

👉🏻지리산 여행코스 하동 구례 가볼만한 곳

화개장터의 먹거리들
하동 관광명소인 화개장터

없는 거 빼고 다 있는 화개장터

군것질거리가 너무 많지만 훈제문어 추천 🐙

이번 주말에는 광양 매화마을로 봄나들이 떠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