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이 느끼고, 상상하고, 창조하는 사람들
남보다 민감한 사람들은 대개 까다롭고, 비사교적이고, 신경질적인 사람으로 여겨진다. 이런 사회적인 압박과 시선 때문에 민감한 사람들은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인지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남들처럼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 스트레스를 받고, 압박과 부담감을 이기지 못해 불안, 우울, 자살의 위험에 이르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각종 연구에서 밝혀졌듯 민감함은 고쳐야 할 대상이 아니라 개발해야 할 대상이다. 우리 사회가 높이 평가하는 창의력, 통찰력, 열정 등이 민감함이라는 재능에 기반을 두고 있음에도,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민감한 사람은 자신이 얼마나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민감함은 신이 주신 최고의 감각이다
남들과 비슷해지려고 하지 마라
민감한 자신을 인정하면 더 특별해진다!
민감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기분에 쉽게 영향을 받고, 정신적인 상처도 많이 받는다. 극도로 민감한 사람들 중에는 혼자 사는 삶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일상생활 속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평안함과 고요함을 누리기 위해서다. 그러나 그런 삶을 선택하면 때때로 외로움을 느낄 수 밖에 없고, 해결하기 힘든 딜레마에 빠진다.
부모의 지지와 격려를 받으며 성장하는 민감한 아이들은 대체로 자신의 민감성을 하나의 자산으로 느끼고 받아들이게 된다. 당신이 어렸을 때 충분한 애정과 돌봄을 받지 못했다면, 어른이 된 지금 자신의 삶에 애정과 돌봄을 제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민감한 사람들은 남에게 고통이나 불편을 주는 걸 극도로 싫어하고 피한다. 민감한 사람들은 인간관계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반응이 느리고 부자연스러울 때가 많다. 그들은 논쟁에서 대부분 패배하고, 다음 날이 되어서야 뒤늦게 자기가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는 게 옳았는지 깨닫고 후회한다.
높은 민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풍요롭고 이상적인 삶, 창의적인 내면세계,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나는 혼자 있을 때 지루하다고 느낀 적이 거의 없다. 나를 즐겁게 하기 위해 타인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으므로, 나 자신으로 살아갈 충분한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많은 활동을 하며 분주한 삶을 살던 사람이 실직하거나 은퇴하면 위기에 빠지는 사례를 많이 보게 된다. 그러나 민감한 사람들은 그것을 새롭게 발견한 자유로 받아들이고 환영한다. 그 시간을 자신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로 삼고, 삶을 더 느린 속도로 즐기며 살아간다.
자존감과 자신감은 다르다. 자존감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신의 깊은 가치를 아는 것이다.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과 행동에 대한 믿음이다. 남들보다 민감한 사람들 중에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많다. 그것은 지금 이 시대의 문화가 우리의 성향이나 행동과 매우 다른 성향과 행동 방식에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달라져야 한다고 끊임없이 부추기는 세상에서 당신은 남들보다 민감한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까지 타인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자기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자신을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양으로 측정하지 않고 질로 측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은 남들처럼 생산적이거나 효율적이지는 못하지만, 질적으로 우수한 일을 해낼 수 있고, 좁은 폭을 깊이로 상쇄할 수 있다.
자신의 민감성에 대해 인식할 때 당신은 한동안 피로감과 슬픔의 감정에 빠지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처럼 강한 사람이 되고 싶었던 지난날의 꿈을 포기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쪽 문이 닫히면 반드시 다른 문이 열리는 게 인생이다. 때로는 더 많은 문이 열리기도 한다.
자기 자신으로 살아갈 용기
자기 자신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방법을 배우면, 당신은 자신의 노력을 인정하는 한 사람을 항상 곁에 두게 된다. 당신의 노력이 대단하게 보이지 않을 때도, 당신은 자신의 노력을 칭찬해 주는 한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은 안정적이고 애정 어린 돌봄을 받지 못했던 어린 시절 때문에 성인이 된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오래된 상처는 치유될 수 있다. 당신이 어린 시절이 받지 못했던 사랑을 지금 당신 자신에게 주는 방법을 배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