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에서 카카오톡 계정 추가하는 방법 - 2nd Line 어플, 듀얼 메신저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 기능 사용하기

요즘은 업무도 카카오톡으로 하다 보니 사생활과 일이 분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연락을 하는 사이도 아니고 누군지 기억도 안 나지만 단지 내 번호를 알기만 해도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이나 카카오스토리 등으로 나의 사적인 사진을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어 사생활 침해의 소지도 있고, 간혹 직장 상사에게 메시지를 잘못 보내 등골이 서늘했던 경험은 나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업무상 용도와 사적 용도로 핸드폰을 두개 들고 다니며 퇴근 후엔 업무용 핸드폰을 꺼버리면 깔끔하게 일과 삶이 분리가 되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기기 비용과 유지비가 부담스러울 것이다. 카카오톡은 듀얼 메신저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핸드폰 하나에서도 카카오톡 어플을 2개 설치해서 각각 다른 계정으로 나눠 쓸 수 있다. 기기를 추가로 구입하지 않고 단지 카카오톡만 계정을 나눠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내 핸드폰에서 설정 > 유용한 기능 > 듀얼 메신저를 클릭한다. 



그러면 듀얼 메신저 기능이 지원되는 앱이 조회가 되는데, 카카오톡을 클릭하면 듀얼 앱 설치 팝업이 뜬다. 설치 후엔 주황색 태그가 붙은 카카오톡 어플이 새로 생성되게 된다. 카카오톡에서 내 연락처 인식을 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듀얼 업에서 사용할 연락처를 따로 선택해서 설정해 둘 수도 있다. 



알뜰폰에서 새로운 번호 만들기

듀얼 메신저 기능을 사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번호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카카오톡은 1개의 전화번호 당 1개의 계정만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SKT나 U+, KT와 같은 메이저 3사에서는 부가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번호를 하나 더 부여받아 사용할 수 있고, 유료 서비스다. 보통 3천 원 내외 정도 하는 것 같다.

나는 kt M 모바일로 번호이동을 해서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는데, 부가서비스를 살펴보니 번호 추가의 기능이 없다.

알뜰폰 회사는 수없이 많기 때문에  부가서비스로 번호 추가를 지원하는 회사도 찾아보면 있을지 모르겠다. 일단 kt M 모바일에서 번호를 하나 추가해서 쓰고 싶다면 부가서비스가 아니라 아예 내 명의로 회선을 하나 새로 개통해야 한다.  개통한 후 고객센터에서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관리에서 다회선 추가를 통해 인증을 받아 사용하면 된다.


알뜰폰이 아무리 저렴하다고 한들 월 3천 원 정도를 부담해야하니 번호 추가 유료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다름없이 비용이 발생하는데, 단지 카카오톡만을 위해서라면 유료 서비스를 추천하고 싶진 않다. 


무료로 전화 번호를 생성하는 방법

어쨌거나 카카오톡 계정을 두 개를 사용하고 싶다면 새로운 번호가 필요한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보통 testPlus라는 어플을 많이 이용하는 것 같아서 나도 한번 깔아보았다. 맞게 설치하고 번호도 인증받았는데, 인증번호가 수신이 안 되는 오류로 인해 계정을 등록할 수가 없었다. 이런 오류가 나는 경우 지우고 다시 깔거나, 내 휴대폰에서 애플리케이션 정보 > 강제 중지를 한 후 다시 실행하면 해결된다고 하던데 나는 해결이 되지 않았다. 1000만이 다운로드한 어플이지만 발급해주는 번호가 가상번호이다 보니 카카오톡에서는 이 어플을 막아버린 것 같다. 


TextNow라는 어플을 그다음으로 많이 쓰는 것 같은데, 알뜰폰으로 바꿔서인지 내 핸드폰의 google play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아서 고심하다가 2ndLine이라는 어플을 설치해서 시도해보았다. 



설치 후, Get started를 클릭하고, Set up, 나의 위치에 맞는 폰 번호를 발행하기 위해 내 위치 정보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하는 것을 선택해주면 되는데, 미국 번호로 생성되기 때문에 Use my location이나 Don't use location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상관이 없다. 나는 Use my location을 선택했지만 미국 번호로 잘 만들어졌다. 



그다음, Verify your account에서 Continue > 번호 몇 개가 나열이 되는데 마음에 드는 것을 체크하고 Continue. 그러면 손쉽게 새로운 번호가 생성이 된다. 


번호가 만들어졌으면 Account > Resend email을 클릭해서 이메일 인증을 하면 된다. 



그 다음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하여 방금 만든 새로운 번호를 넣고 새로운 카카오톡 계정을 생성한다. 이때 번호 인증을 위한 인증번호는 2nd Line 어플로 오고 팝업이 딱 뜬다. 인증이 완료되면 이제 새로운 계정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카카오톡에서는 통신사 확인이 되지 않는 해외 가상번호를 쓴 경우 이용제한을 하고 있어서 누구에게든 메시지 전송을 할 수가 없고 메시지 외 다른 기능에서도 이용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나와의 채팅 기능은 가능해서 자료 백업은 할 수 있음)


그러면 카카오톡에서 프로필 관리에서 QR코드를 발행한 후 공유 버튼으로 내가 대화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친추와 톡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먼저 메시지를 보내오면 이후로는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해진다. 



설치해보니 Textplus보다 2ndLine이 훨씬 간편하게 번호 생성이 가능했고, 카카오 계정도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  업무와 삶이 구분이 안 되는 게 싫고, 잘 모르는 사람에게 내 사생활을 공유하고 싶지 않아 반년 전쯤에 카카오톡을 지워버렸지만 한국에서는 카카오톡을 안 쓰니 약간의 불편함이 있는 것 같다.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카카오 듀얼 메신저 기능을 강력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