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 고시의 덫
구글 애드센스는 누군가에겐 애드 고시라고 할 만큼 어렵고 누군가는 블로그를 개설하고 얼마 되지 않아 글도 몇 개 쓰지 않고도 잘만 승인되는 걸 보면 수많은 후기를 찾아보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승인에 있어 명확한 기준은 없는 것 같습니다. 분명한 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구글 로봇이 자동으로 승인해주는 것이 아니라 구글 직원이 직접 관여한다는 것이죠.
저는 질떨어지는 글은 쓰고 싶지 않아서 나름 열과 성을 다해 포스팅을 하기에 내게 애드 고시란 없다고 콧방귀를 뀌었었습니다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까지 1년을 기다리게 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정말.. 지루하고 지치는 여정이었네요.
하필 블로그를 시작하고 한달만에 코로나 19가 터져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했더니 처음에는 코로나로 인해 검토할 수 없다는 승인 거부 메시지가 뜨더군요. 처음엔 정말 코로나 때문인 줄 알았습니다만 그 와중에서도 승인이 되었다는 후기들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콘텐츠 부족이면 더 열심히 쓰면 되니까 상관없는데 코로나 때문이라고 안된다면서 승인해주는 사람은 승인해주니까 오기가 생겼습니다. 검토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오면 바로 승인 재신청을 누르기를 50번은 반복했으나 결과는 같더군요. 이쯤되니 내 블로그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이젠 뭔가 다른 방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코로나로 인해 사이트를 검토할 수 없다는 메세지 |
구글 애드센스 중복 계정과 계정 비활성화 해결하기까지
구글 계정은 한 사람당 여러 개를 사용할 수 있죠.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다른 계정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재신청하는 실수를 저지르고 맙니다. 그러니 중복 계정으로 뜨더군요. 이때부터 저의 삽질이 시작되었습니다.
![]() |
구글애드센스 중복계정 위반 |
참고로 구글 계정과 구글 애드센스 계정은 다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한 사람이 1개의 계정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개의 구글 계정으로 신청하면 저처럼 승인거부의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애드센스 계정을 해지하려고 보니 계정이 비활성화되어서 계정 해지를 클릭할 수가 없더군요.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일정기간 수익이 창출되지 않으면 계정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된다고 합니다.
찾아보니 내 정보와 겹치지 않게 주소, 이름, 전화번호를 모두 다른 걸로 다시 애드센스 가입을 하고 심사 신청해서 승인되었다는 후기가 있어 저도 해봤습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사이트 문제를 해결하라는 위반사항이 뜨더군요. 다른 정보로 가입해서 신청해도 블로그 주소가 동일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으로 승인받은 사람이 있는 걸 보면 이것도 사람이 검토하고 명확한 기준도 없는 것 같아요. 한마디로 복불복입니다.
일단 중복계정을 수정해야겠는데 계정이 비활성화되어 계정 해지를 할 수가 없으니 아, 그러면 아예 구글 계정을 탈퇴해버리면 되지 않을까해서 구글 계정을 탈퇴하고 다시 신청해봤는데 똑같더군요. 구글 계정을 탈퇴한다고 구글 애드센스도 탈퇴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탈퇴하지 않고 구글 계정만 탈퇴할 경우 문제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 구글계정은 탈퇴해도 2달간의 유예기간이 있으니 그전에 복구하여 되돌릴 수 있으나 사실 구글 애드센스만 탈퇴하면 되니까 구글 계정까지 탈퇴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계정 활성화시켜달라고 의견을 보내봅니다. ㅎㅎㅎ 실은 이 짓도 몇 번을 했는데 답이 없습니다. 삽질했습니다. 예전에는 구글이 고객센터가 있어서 문의를 하면 수정을 해줬다고 하는데 지금은 그런 창구를 없애서 물어볼 곳이 없어요. 구글도 배짱이 대단하죠?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에 있는 의견 보내기 기능은 소용이 없습니다. 왜 붙여놓은 건지 모르겠습니다.
계정이 비활성화되어도 결제정보가 등록되어있는 AdMob 계정이나 구글 계정관리에서 애드센스를 해지할 수 있어요.
AdMob해지는 애초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방법에 따라 http://apps.admob.com에서 AdMob 계정 해지를 합니다.
그러면 이메일로 AdMob 계정이 해지되었다는 메일이 옵니다. 여기까지만 하고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성공했다는 후기가 있었으나 저에게는 그런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다른 계정의 애드센스 계정해지를 끝낸 후에 애드센스 홈에서 보니 메인 화면이 바뀌어있고 계정은 아직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다시 신청해봤는데 똑같이 사이트 위반사항이라고 뜨더군요.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구글 애드센스 홈에서 계정 해지를 다시 진행했어요. 해지신청을 한 후 메일로 온 링크를 클릭하면 계정 해지가 완료됩니다. 그런데 사실 AdMob이나 구글 계정관리에서 애드센스 계정해지를 했다면 애드센스 홈에서 계정해지를 다시 진행할 필요는 없어요.
이렇게 해서 과연 성공했을까요?
저는 중복으로 신청한 괘씸죄의 기록이 남아있는지 계속 사이트 문제 위반사항이라고 뜨더군요.
참고 버티는 자에게 광명이
해지 신청을 해도 즉각적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반영 시간은 1-2주라는 사람도 있고 40일이라는 사람도 있는데 그 어디에도 정확한 정보는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40일 넘겨도 안됐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에서도 '해지되었습니다'가 아닌 '해지됩니다'로 뜹니다.
마지막으로 기다려보기로 합니다.
저는 중복 계정 수정을 위해 애드센스 계정을 하나만 남기고 해지했고 구글 계정도 해지해서 정리해버렸습니다. 구글 계정이 완전히 해지되기까지 2달이 걸린다고 해서 2달을 기다렸습니다. 그 후에 재신청했더니 이렇게 승인 메일을 받게 되었네요. 이 안경 낀 흑인 여자분이 얼마나 보고 싶었던지...
단 위반사항이 있으면 수정하고 나서 수정사항이 반영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반영되는 시간은 다른 분들 후기로 보면 최소한 2주 이상이어야 되는 것 같은데 사람이 처리하는 거라 코로나 때문에 늦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승인받기까지 1년을 보내고 나니 기쁨보다는 좀 무덤덤하긴 합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니 경쟁도 치열하고 공부도 많이 해야 하지만 정말 장기전이라 오래 버텨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승인받아도 수익을 내려면 지금부터 새로운 시작이겠지만 그래도 한 숨 덜었네요. : )